Route 10 : 화순 - 모슬포 Olle

Routes

EN
CH
JP

EN
CH
JP
Total Distance : 15.6Km  Total Time : 5-6hour   Difficulty :

화순금모래해수욕장에서 시작해 썩은다리와 황우치 해안, 산방연대, 송악산을 지나 대정읍 하모까지 이어지는 해안 올레. 산방산의 위용을 바라보며 걷기 시작하는 길이다. 초반 해안길을 오로지 걸어야만 볼 수 있는 최고의 해안 경관으로 꼽힌다. 마라도와 가파도를 가까이 볼 수 있고 산방산과 오름 군락, 비단처럼 펼쳐진 한라산의 비경도 감상할 수 있다.


Wheelchair Accessible Area

Difficulty :

Distance : 2.9km / 사계포구 ~ 송악산 주차장
Starting Point :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2125

한폭의 그림같은 사계 바다를 지나 웅장한 송악산 입구에 이르는 구간으로 평지가 이어지는 코스. 장애인 화장실이 없다.

Route Tip

종점까지 식당이 많지 않으니, 사계포구와 송악산 입구에 있는 식당에서 점심을 해결하도록 한다. 종점이 있는 모슬포항은 횟집과 맛있는 식당이 많다.

Olle Trail Ranger


It is not a problem even if it is your first time to the Jeju Olle Trail.
Let go of the fear of an unfamiliarity and bring excitement for new encounters.
  • Kim, Eunjoo

Official Information Center

You may receive leaflets, guidebooks, and purchase basic souvenirs such as Jeju Olle Passport at the Jeju Olle Information Centers. Do not foret to stop by and get information you needed.

제주올레 공식 안내소 (화순금모래해수욕장)

Location :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813-9

운영시간 : 08:00 ~ 17:00(점심시간=12:00~13:00) 명절 설, 추석 당일 휴무

We connect with trails around the world

The Jeju Olle Foundation launched a global marketing project to promote the Jeju Olle Trail, twinning a course to a trail abroad. You can find Jeju Olle outside Korea at 11 different Friendship Trails in Greece, Italy, Canada, United Kingdom, Switzerland, Japan, Turkey, Taiwan(province of China), Australia, and Lebanon.

10 Jeju Olle Friendship Trail

스위스 라보 와인루트


  • Location : 생사포랭 ~ 뤼트리
  • Difficulty : Low
  • Distance : 11km, 3시간

생사포랭에서 뤼트리까지 테라스처럼 펼쳐져 있는 포도밭을 따라 걷는 길이다. 포도원 테라스를 따라 걸으며 사보이와 발레 알프스의 경관을 감상하고 옛 풍취가 물씬 나는 좁다란 골목길 사이를 거닐며 16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지어진 유서 깊은 포도원도 방문할 수 있다. 포도농장 곳곳의 아기자기한 마을과 도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연이어 펼쳐진다. 제주올레 10코스와 우정의 길을 맺고 있다.

Public Transportation Information

Th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of Jeju Island has been entirely changed recently and still it's changing. Please double check the up-to-date information of the bus number and route before you take it.

*Click the image to download mobile app

Foreign Language Interpretation Services by Tourism Organizations



[Visit Jeju] Jeju Travel Hot Line(Multi language interpretation service)
- +82 -(0)64-740-6000 / Chat service via mobile app also Available
- Operation Hour : Daily 09:00 ~ 18:00



[KTO] 1330 Korea Travel Hotline(Multi language interpretation service)
- Dial 1330 or though mobile app.
- Operation Hour: 24/7

How to find the Starting Point
How to find the way back from the Finishing Point
산방연대

연대는 조선시대에 변경의 제일선에 설치한 대로, 둘레에는 참호를 파고, 대 위에는 가건물을 지어 각종 병기와 생활필수품을 간수하게 했다. 산방연대에는 별장6명과 봉군12명이 배치되었다.

송악산 (절울이오름)

삼중분화구를 가진 화산체. 세 번의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세 개의 분화구로 이루어졌다. 부종 분화구는 둘레 500m, 깊이 80m로 검붉은 화산재로 덮여있다. 절울이는 파도가 소리쳐 운다는 뜻이며 해송으로 덮여 있어 송악산이라 부른다. 태평양 전쟁 말기에 일본군이 만든 동굴이 해안 절벽을 따라 숭숭 뚫려있어 근대사의 아픔이 느껴지는 현장이기도 하다.

용머리해안

용머리는 진시황과 얽힌 전설에서 유래한다. 자신에게 위협이 될 만한 인물이 날 것을 두려워한 진시황은 도술에 능한 호종단에게 명하여 영웅이 날 만한 곳의 지맥을 끊도록 했다. 이에 호종단은 천하를 돌며 지형을 살폈는데, 이곳의 해안이 흡사 용과 같다며 용의 허리 부분을 끊었다고 전해진다. 지역 주민들은 모래도 아니고 돌도 아닌 땅이라고 해서 썩은 다리라고 부른다.

하모해수욕장

예전에 멸치(제주어로는 멜)가 많이 잡히던 곳이라 멜케해수욕장으로도 불린다. 모래가 곱고 수심이 얕은 편. 조선시대 네덜란드인 하멜이 표류한 곳이기도 하다.

화순금모래해변

작지만 아름다운 해수욕장.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완만해서 아이들과 해수욕을 즐기기에 좋다. 바다 쪽으로는 멀리 형제섬이 보이고, 내륙쪽으로는 산방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절경이다. 용천수를 이용한 야외수영장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알뜨르 비행장

알뜨르는 ‘아래 있는 넓은 들’이란 뜻의 제주어로 일제강점기 대륙 침략을 위해 항공기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일본은 중국과 일본의 중간 거점인 제주도에 1926년부터 대대적인 비행장 건설 공사에 들어갔다. 10여 년 만에 20만 평 규모의 비행장을 건설한 일본은 중일전쟁 후 오무라의 해군항공기지를 알뜨르 비행장으로 옮기고 규모를 40만 평으로 확장했다. 지금은 일제의 잔혹상을 보여주는 역사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산방산

80만년 전에 형성된 종모양의 용암덩어리로, 제주 서남부 어느 곳에서나 우뚝 서 있는 모습이 보인다. 산방산에는 한라산과 얽힌 전설이 전해온다. 옛날 어느 사냥꾼이 한라산에서 사냥을 하다가 사슴을 발견하고 화살을 쏘았는데 그 화살이 빗나가 그만 옥황상제의 엉덩이에 맞았다. 화가 난 옥황상제는 한라산 봉우리를 뽑아서 던져버렸고 그것이 서쪽으로 날아가 바닷가에 박혔다. 봉우리가 뽑힌 자리가 백록담이고 서쪽 바닷가에 떨어진 봉우리가 산방산이라고 한다. 산방산의 아래 둘레와 백록담의 아래 둘레가 엇비슷하다고 한다.